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현대 HCN 관악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건강과학

지역방송국의 건강과학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간접흡연 '최악'

구동규 기자2021.06.25
[앵커멘트]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의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면역 질환으로 몸이 환경에 잘못된 반응을 보일 때 나타나는데요. 특히 담배 연기로 인한 면역 반응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구동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
관절의 만성 염증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35세에서 50세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여성의 발생 비율이 3배 정도 높습니다.

관절, 그러니까 손가락 마디 마디나 무릎 등에서 통증이 있고 뻣뻣해지고 여기에 피로감까지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인터뷰 : 최지영 /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
면역 반응이 주로 일어나는 조직에 따라서 자가 면역 질환이 여러 가지로 분류되는데 그중에서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에 주로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부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지만 예방하거나 완치 방법은 없다는 설명입니다.

약물치료로 진행 속도를 늦출 수는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으로 담배 연기 등에 노출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흡연은 물론이고 주변 담배 연기도 피해야 합니다.

[인터뷰 : 최지영 /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
증명해서 알고 있는 것은 담배여서 관절이 나쁜 분들 특히 류마티스 인자가 있다거나 위험이 있는 분들, 가족 중에 면역 질환 환자가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금연을 하는 게 좋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젓가락을 잡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HCN 뉴스 구동규입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