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관악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정치/행정

지역방송국의 정치/행정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음때] 강감찬도시 '관악구'… 스마트 도시로

구동규 기자2020.10.12
[앵커멘트]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관악

인공지능과 로봇이 지역 사회 곳곳에 도입되고 있는데요. 관악구에도 다양한 형태의 진보한 기술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강감찬 도시에서 스마트 도시로 진화하고 있는 우리 지역 곳곳을 돌아봤습니다. 구동규 기자 리포트입니다.

=========================================
♬ 형사 가제트' OST -Gold Rush Studio Orchestra

현재 우리 지역 구급 상황은 2건입니다.

화재는 없고 구조도 없습니다.

관악구 코로나19 현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림천 수위까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관악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관악구가 최근 스마트도시를 표방하고 만든 실시간 데이터서비스 이른바 스마트 관악입니다.

[인터뷰 : 이지선 / 관악구 스마트도시팀장 ]
제공되는 데이터는 86종에 달하며 주민들은 여러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 다양한 매체 환경에서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관악은. 오늘 식중독 지수와 초미세먼지 농도 그리고 자외선 지수도 알려주는 등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우리 동네 교통상황도 알 수 있어 출퇴근 시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 류미정 / 지역주민 ]
관악에 대한 정보를 일괄로 모아줘서 활용도가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아침에 스마트 관악 생활정보로 미세먼지 농도, 특히 운동 나올 때 마스크 착용 여부를 넘어서도 동네 환경이 정확히 나와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관악구의 스마트한 변화는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구민정보화교육장에서 11월부터 활동에 나서 구민 교육에 힘을 보탭니다.

장애인주차구역 스마트지킴이는 불법주차를 원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태료를 자동 부과하는 방식으로 단속 인력 부족을 해소합니다.

가로등은 인공지능 기술과 CCTV와 접목해 주민의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경찰과 통합관제센터에 알려줍니다.

[인터뷰 : 서상영 / 관악구 스마트관제팀 ]
사람이 관제하는 부분에 있어서 한계가 있고 하니까. CCTV 음성인식이라고 해서 비명을 인식한다든지 사람 동선을 확인한다든지 솔루션들을 계속 도입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성 지적장애인 보호를 위해 위치 추적기가 달린 스마트 기기는 애플리케이션과 연계돼 안전을 책임집니다.

여름철 무더위를 피했던 그늘막은 사물인터넷 기술과 합쳐져 온도 바람 그리고 일조량을 자체 측정해 펴졌다 접혔다를 스스로 해냅니다.

[인터뷰 : 지역주민 ]
우산처럼 해놓은 건데 얼마나 잘해놨는지 몰라

[스탠딩 : 구동규 기자 / dkkoo@hcn.co.kr]
로봇부터 내 손안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우리 동네 소식까지 강감찬도시 관악구가 스마트도시로 바뀌고 있습니다 HCN 뉴스 구동규입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